7월 ~ 9월 이맘때 가장 조심 해야 할 질병이 있죠.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치료하는 데 ‘골든타임’이 있을 정도로 빠르게 치료 받으면 좋은데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에 많은 분들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 볼 대상 포진 증상 확인해 보시고 자가 진단 해 보세요!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피부에 물집과 통증이 동반되는 병 입니다.
어렸을 때 ‘수두’에 걸리고 몸 속에 남아 있다가 성인이 되서 대상포진으로 활성화되며 걸리게 되는데요. 방치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이 올 수 있고, 특히 얼굴에 대상포진이 생길 경우엔 심하면 실명까지 이를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대상 포진 증상
대상 포진 증상은 초기에 감기 몸살과 매우 비슷합니다. 보통 열이 나거나 몸이 축 쳐지게 되고 머리가 아픈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증상이 나타난 후 3일 ~ 7일정도 지속된 이후 피부에 물집이 발생하게 되니 이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물집은 보통 2주 ~ 3주정도 지속되고 심할 경우 회복이 잘 안되고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감기 몸살과 같은 증상으로 시작해서 물집이 생긴 이후 가려움이 느껴질 수 있고, 이후엔 통증이 보통 사람보다 더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대상 포진에 걸린 사람들에 의하면 마치 칼로 베이는 듯한 느낌, 전기가 통하는 듯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 아래표로 대상 포진 자가진단 해 보세요 ✅
3. 대상 포진 원인
대상 포진이 생기는 주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입니다. 어렸을 때 수두에 걸린 사람들이 바이러스가 몸 안에서 완벽하게 사라지지 않은 상태로 잠복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대상 포진으로 활성화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수술 또는 항암치료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 또는 자연스레 면역력이 떨어지는 60대 ~ 70대 노년층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최근엔 직장 스트레스, 과음, 육아, 등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4. 대상 포진 진료과 및 치료법
✅대상 포진 진료과
물집과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피부과 또는 내과에서 진료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피부과를 먼저 가서 물집을 치료 받고 이후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내과를 들려 통증에 관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대상 포진 치료법
대상 포진은 발생 후 3일 이내에 치료 받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치료는 보통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데, 초기에 투여 받으면 3일 또는 7일 내에는 대부분 완치가 됩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이후에 물집이 사라지더라도 통증이 계속되는 ‘대상 포진 후 신경통’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가치료법도 인터넷에 많이 알려져 있으나 저는 대상 포진이 의심된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가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5. 대상 포진 예방법
대상 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보다 높은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면역력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낮아지게 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면역력을 유지 해줘야 하는데요. 아래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자세히 정리한 글 공유 드리니 꼭! 참고하셔서 미리미리 챙겨보세요!
오늘은 대상 포진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맘때 7월 ~ 9월이 대상 포진 발병률이 가장 높은 시기이니 면역력 유지에 힘 쓰는 게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리포좀 비타민 c 효능 알아보기 : 부작용, 추천제품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