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는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이요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거나 섭취하게 되면 암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알아볼 암 환자 금기 음식 9가지 참고하셔서 암 환자 분이라면 피해서 섭취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목차
암 환자 금기 음식 9가지
1. 육가공 식품
우리가 흔히 먹는 소세지나 햄, 베이컨을 의미합니다. 육가공 식품들은 보통 방부제와 맛을 돋기 위한 발색제가 다량 들어가 있습니다. 때문에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암 환자 분이라면 되도록 육가공 식품은 피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기름에 튀긴 음식
암 환자 금기 음식 2번째는 기름에 튀긴 음식입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이 몸에 나쁘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이유는 은 몸에 아주 나쁜 트랜스지방이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물성 기름도 가열하게 되면 트랜스지방으로 변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온의 기름에 조리하게 되면 발암 성분인 아크릴아마이드나 AGE도 많이 생성된다고 하니 건강한 사람이여도 튀긴 음식은 최대한 줄이는 게 건강에 이롭습니다.
3. 소금에 절인 식품
소금에 절여져 짠 음식은 몸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에 좋지 않고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특히 위암 환자의 경우엔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천일염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또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있는 건 아니기에 소금을 줄이는 게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애용하는 반찬인 김치,젓갈,된장,고추장도 소금에 절여진 식품이기에 섭취량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발효식품이기에 몸에 좋은 영양소도 많지만 대부분 소금이 다량 들어가고 젓갈의 경우 방부제나 MSG도 다량 들어가 있기에 암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4. 과자류
대부분의 과자는 몸에 좋지 않은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순당은 혈당을 가파르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키는데, 이는 암 성장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색소화 향료가 다량 첨가된 제품이 많은데요. 이 안에는 화학물질이 많이 들어 있고 기름에 튀긴 과자도 많기 때문에 암 환자에게 매우 좋지 않습니다.
5. 청량음료
한국인은 특히 청량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량음료도 과자와 비슷하게 단순당이 다량 들어가 있고 향료와 색소도 들어가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방부제도 다량 들어가 있기에 먹는 양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청량음료 대용으로는 물이나 콤부차 종류를 추천 드립니다.
6. 통조림
통조림에는 녹이 슬지 않기 위해 방정처리 라는 걸 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성분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발암물질로 보고 되고 있는 BPA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통조림에 들어있는 식품은 최대한 섭취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7. 즉석식품
즉석식품은 편의점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 식품에는 대부분 각종 첨가물과 향료, 색소, MSG등도 다량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튀긴 음식도 많기 때문에 암을 유발하거나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보관에 용이해야 하기 때문에 방부제도 많이 들어가니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8.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단순당 덩어리이고, 향료나 색소도 다량 들어가기 때문에 암을 촉진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아이스크림은 물과 기름이 섞인 걸 의미하고, 섞을 때 유화제라는걸 쓰는데요. 이 유화제도 우리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하니 최대한 섭취를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9. 탄고기
마지막 암 환자 금기 음식은 탄고기 입니다. 탄고기를 먹으면 암 걸린다는 말 들어보셨죠? 괜히 생긴 말이 아닙니다. 실제로 탄 고기에는 벤조피렌이라는 1급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고기가 탔다면 괜찮겠지 하고 드시지 마시고 바로 버리는 게 좋습니다.
또 요즘 바베큐 파티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바베큐 파티는 정말 암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고기를 구울 때 쓰는 번개탄이 건축폐자재를 재활용한 해로운 성분이고, 사용하는 석쇠도 우리 몸에 해로운 금속으로 도금 처리 되어 있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암 환자 금기 음식 9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암 환자 분들은 되도록이면 가공하지 않은 형태의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채식 위주로 섭취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치료 뿐만이 아닌 식이도 신경 쓰셔서 꼭 건강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