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요로결석? : 전조 증상 알아보기

오늘은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는 요로결석 그리고 비타민 c 복용과 요로결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의사분들의 의견과 서울 아산병원(질환백과), 전남대(질병정보), 서울성보병원(건강정보)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글 추천

간 수치, 높지 않아도 위험?
루테인 효능, 알고보니 눈 건강에 의미 없다?


글의 순서


1.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요로(소변이 생성되고 배설되는 길)에 돌이 생긴 것을 의미 합니다.

요로는 신장, 요관, 방광과 같은 비뇨기계에 있습니다. 돌은 주로 칼슘과 인산염, 산화마그네슘 같은 물질들이 뭉쳐져 만들어 집니다. 돌이 생긴 곳에 따라 방광 결석, 요관 결석, 신장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뉩니다.

결석은 고정되어있는 상태가 아니기에 움직이거나 신장을 통해 나오려고 하는데 이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에 요로결석 하면 심한통증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요로결석은 생각보다 흔한 질병입니다. 10명 중 1~2명은 일생동안 한번쯤은 걸리는 병입니다. 또한 여성보단 남성이 특히 20~40대 또는 노년기의 남성이 자주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요로결석 원인

2-1 물질대사 변형

요로결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물질대사 변형입니다. 신체 내 칼슘, 인, 옥살산 등의 물질 대사 과정에서 이상이 생기면 이게 요로계에 축적되어 결석이 형성되곤 합니다.

2-2 부적절한 섭취

과도한 칼슘 섭취, 고단백 음식, 염분 많은 음료는 채내 염질 농도를 높여 결석 형성을 촉진합니다.

2-3 수분 부족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지 않으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결석을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2-4 생활습관과 체질

나이, 체중 등 개인적인 요소와 유전적인 요소, 그리고 생활습관도 결석 발생에 영향을 끼칩니다.


3.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엄청난 통증입니다.

  • 심한 통증
    복부, 옆구리의 통증 또는 요통에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지속되는 것이 아닌 극심하게 아팠다가 괜찮아 졌다가를 반복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엔 응급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소변 이상
    소변과 함께 피가 나오거나 소변의 색과 냄새 변화가 보입니다. 육안으론 깨끗해 보여도 소변검사를 하게되면 적혈구가 확인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잔뇨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그외
    창백, 냉한, 오심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4. 요로결석 치료 및 예방방법

4-1 요로결석 치료방법

요로결석의 치료는 개인의 결석의 모양. 크기, 위치 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결석이 작고 따로 아픈곳이 없다면 물을 충분히 섭취해서 자연스럽게 배출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출유도에도 자연적으로 배출이 되지 않는다면 시술이나 수술로 제거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방법은 결석의 위치, 크기, 모양,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서 결정하게 돼요. 결석의 크기가 작고 동반된 합병증이 없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려 볼 수도 있어요. 결석이 자연히 빠지기를 기다리는 대기요법이 적절하지 않을 때는 시술이나 수술로 결석을 제거해야 해요. 몸 바깥에서 충격파를 쏴서 결석을 부숴서 배출시키는 체외충격파 쇄석술, 내시경을 요도로 넣어서 결석을 부수거나 빼내는 요관 내시경 등의 방법이 있어요.

수술을 통해 옆구리로 신장까지 내시경을 넣어서 결석을 제거하거나, 복강경이나 개복수술을 통해 결석을 제거하기도 해요.

4-2 요로결석 예방방법

요로결석은 많은이들이 흔하게 걸린다지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에 걸리기 싫은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기온이 올라간 여름철과 육체적 활동이 많을땐 충분한 물을 먹어 소변의 양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맥주는 수분섭취 + 이뇨 역할을 해주지만 이후에 탈수 현상이 있어 물처럼 예방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과다한 염분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엽분 섭취는 구연산(요석이 안 생기도록 도와줌)을 적어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요석은 대부분 수산칼슘석이기 때문에 수산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C의 과다 복용도 조심해야 합니다. 비타민 c의 과다 복용이 남성의 요로결석을 발생율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수많은 다른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 내용엔 개인별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잘한 비타민C 섭취량을 결정하는 걸 권장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뜻부터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요로결석은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는 병이니 우리 모두 예방을 잘 해서 걸리지 않아봅시다!!

더운 여름철 물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