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2살이 될 때까지 책을 10권도 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우연 찮게 책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읽어보고자 결심했죠. 근데 이게 웬걸 2주에 1권 읽는 것도 어렵더라고요. 그때의 좌절감이란.. 아직도 생생합니다. ‘나 진짜 바보인가?’ 생각했었죠 ㅋㅋㅋ
하지만, 지금은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주에 1권 많게는 3권까지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 시행착오를 거쳐서 나온 책 읽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책의 중요성은 알지만 도저히 안 읽힌다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 꼭 봐 보세요!!
목차
Table of Contents
무조건 성공하는 책 읽는 법
1. 핸드폰을 멀리하자
우리가 책에 읽지 못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건 집중을 분산 시키는 요소가 많다는 겁니다. 특히 핸드폰이 그 주범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여러 알림과(사실 알림이 안 울려도 그냥 핸드폰에 손이 가는 분들이 대다수)재밌는 SNS는 자꾸만 핸드폰을 만지게 만들죠.
책을 단 1페이지라도 읽으려면 일단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책을 읽는 시간에는 핸드폰을 멀리 눈에 안 보이는 곳에 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가까이 두고 알람 꺼 놓는 건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핸드폰이시간을 확인하기 위함이라면 아래와 같이 시각적으로 시간만 보이는 도구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는 뽀모도로 타이머라고 아래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2. 목표는 작게
책을 읽으려고 시도하시는 분들 중 목표를 너무 높게 설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포기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처음엔, 책을 읽기 위한 근육이 없기 때문에 목표는 작게 잡는 게 좋습니다.
목표 설정 기준은 ‘실패하기 어려운 정도’가 제일 좋습니다. 예를 들어 ‘책 1페이지 읽기’, ‘책 5페이지 읽기’ 이런식으로요. ‘그건 너무 목표가 작은데 그렇게 해서 책을 언제 읽어요?’ 이런 마음이 들 정도로 잡으셔야 합니다 ㅎㅎ
속는셈 치고 10일만 해보세요. 책 읽는 근육이 붙으면 붙을수록 하루에 50페이지 이상 읽을 수 있게 되실 겁니다.
3. 재밌는 책
나에게 도움되는 책 보단 재밌는 책을 먼저 읽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물론 도움 되는 책을 읽으면 좋겠지만, 책을 잘 안 읽던 분들은 재미가 없으면 읽는 게 매우 어려울거에요.(거의 불가능)
책 읽는데 필요한 근육은 재밌는 책으로도 기를 수 있습니다. 시간낭비다 생각하지 마시고 재밌는 책으로 책 읽는 습관과 근육을 길러보세요. 책 분야는 소설, 에세이, 만화 등등 다 괜찮습니다.
4. 완독 X
책 읽는 법인데 완독하지 말라니 무슨말이냐 싶으시겠죠! 그런데 정말 모든 책은 완독 할 필요가 없답니다. 실제로 책을 엄~청나게 많이 읽는 ‘최재천’교수님도 완독 한지가 오래됐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책을 완독 하려고 애쓰지 말고 많이 읽고 늘 읽는 게 중요하다고 하시죠.
책을 읽다가 다른 책이 재미있을 것 같으면 다른 책으로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전 책을 1개만 구매하지 마시고 약 5개정돈 구매해서 같이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아래 최재천 교수님 영상을 공유 드리니 한 번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_👉
오늘은 저만의 책 읽는 법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 방법대로만 하시면 무조건 책을 읽을 수 있게 될거라 확신합니다 ㅎㅎ 제가 그랬으니까요!
여러분들도 오늘 포스팅 실천하셔서 책 읽는 근육 조금씩 길러서 책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